저번 칼럼에서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는데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는 노트 정리가 굉장히 효율적이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각 과목 별 노트 정리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노트 정리에 오랜 시간을 들이는 거 보다는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이 효율이 잘 나온다고 생각하여
비교적 간단간단하게 노트 정리를 했습니다
1. 수학
1) 조건 반응 행동강령
문제에서 여러 조건이 주어지고 이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놓친 부분만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문제와 문제 풀이를 전부 적는 것이 아닌, 어떤 조건(상황)을 보고 떠올리지 못한 부분만 간단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적는데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을 수 있고, 자주 보면서 체화하기 쉽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ex) 넓이 나오면 싸인 공식과 밑변X높이 두 개 떠올리기
2) 관점 챙기기
문제를 풀 때 어떤 관점을 챙기면 좋은지에 대해 정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접선 문제가 나왔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생각할 것인지, 적분 문제에서 뭐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정리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따로 메모 해놓지 않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면서 무의식적으로 몸에 익히는 것이지만 특히 자주 까먹거나 적용하지 못하는 것들은 적어놓고 체화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특정 문제에 대한 오답노트
문제에 대한 접근을 아예 못했거나 다시 볼 가치가 있는 문제인 경우에 정리하는 것입니다. 경험 상,, 잘 보게 되지는 않더라구요 ㅠ
2. 영어
영어 같은 경우는 하반기의 중순부터 작성했습니다. 하반기로 들어갈수록 영어에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이걸 바로잡기 위해서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메디컬 노리시는 분들, 특히 지방한은 영어 2등급 감점이 매우 크기에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1) 단어 정리
모의고사를 풀고 난 뒤 오답하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정리했습니다.(+ 자주 까먹는 단어)
이렇게 정리 해놓은 단어들은 남는 짜투리 시간(이동시간, 점심시간 등)에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2) 특정 상황 정리
빈칸이나 순삽에서 자주 나오는 상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빈칸 같은 경우 A-B가 대조되는 구문이나 내용 상 전환이 두 번 일어나는 지문 등을 정리하였고 삽입 같은 경우 단절되는 포인트를 정리하였습니다.
3. 지구
1) 기본 개념 정리
자주 까먹거나 실모 풀 때 틀렸던 개념 문제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지구과학은 개념 양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필수적으로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간단한 행동강령 정리
'부피,질량,거리,밀도 중 하나만 나와도 나머지 다 떠올리기'처럼 문제 풀이 내에서 떠올려야하는 간단한 행동강령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3) 실전 문제 풀이 방법 정리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에 대한 풀이 방법을 정리해놨습니다. 이것도 많이 풀면서 무의식적으로 체화하는게 좋지만 자주 헷갈리거나 어려운 유형 같은 경우는 따로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ex. 75% 반감기, 고지자기 유형 등)
4. 국어, 물리
- 따로 노트 정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 뉴런 백지 정리
저 같은 경우는 시간이 없어서4-5등급 때 개념 정리를 뉴런으로 했습니다. 강의 내용 자체를 이해한 뒤 내용 전체를 백지에 정리하고,
정리한써머리를 보면서 복습면서 공부했습니다.
이 방법이 저한테는 굉장히 잘 맞았는데 안 맞는 분들은 시간만 낭비하실 수 있기에 잘 맞는 분들만 추천드립니다!
+) 언매 내용 정리
어느 정도 베이스는 쌓여있었고, 언매를 완벽하게 정리하기에는 다른 과목에 할 것이 많아 특강을 들으면서 나올만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특정 주제에 대한 기본 개념 정리
(2) 관련 예시
(3) 예외적인 케이스
이런식으로 정리해놓으시면 나중에 보기도 편할 것 같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